효능 효과 및 부작용

당근 효능 효과 및 부작용

고수트 2021. 5. 31. 18:24

당근 원산지 및 유래

당근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홍당무라고도 불린다.

뿌리는 굵고 곧으며 황색, 감색, 붉은 색을 띠고 갈라지며, 당근의 줄기는 곧게 자란 형태로 1m에 다다른다고 한다. 줄기의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져 전체적으로 털이 퍼져있는 형태를 띠고 있다. 

자생종 당근은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당근의 외형과 다르게 주황색이 아니라 보라색에 속하였으나, 노란색과 흰색 당근이 자연적으로 출연하면서 유럽에 전해지면서 17세기 네덜란드 농부들에 의해 현재 익숙한 품종으로 개량되었다고 알려진다.

당근의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으로 알려져 있으며 추위와 더위에 강한 편이라 세계 여러 나라, 특히 유럽, 북아프리카, 아시아 전역에 분포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평창, 밀양, 김해, 제주의 고좌읍이 주요 생산지이다.

당근은 0~13세기에 아랍에서 유럽으로 전해 들어갔으며, 중국의 경우 13세기 말 원나라 초기에 중앙아시아로부터 전해져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도입 시대와 경로가 분명하지는 않다. 당나라 시대에 전파되어 당근이라고 불린다는 설이 있으나 근거가 희박하다고 하다. 1894년 조선을 여행한 영국 출신 지리학자 이사벨라 비숍의 ‘조선과 그 이웃나라들’ 저서에 조선의 당근이 수록된 것을 보아 그 이전부터 재배되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기는 하다.

뿌리를 채소로 식용하는데 맛이 달고 비타민,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여 동양 및 서양 요리에 많이 이용된다. 당근 추출물을 함유한 화장품이나 한방에서 학슬풍이라는 약재 제작에도 사용된다고 한다.



당근 효능

1 항암효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세포의 노화나 변이를 막아 암의 발생 및 전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당근에 함유된 팔카리놀 성분 또한 암세포의 전이 및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한다.

2 심혈관 건강 강화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당근의 카로티노이드 성분 또한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당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액 내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므로 궁극적으로 원활한 혈액순환 및 고혈압, 동맥경화, 혈전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3 눈 건강 강화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눈의 시력 유지 및 녹내장, 백내장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당근의 다양한 항산화성분 또한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여 노화로 인한 시력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더불어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도 풍부하여 안구건조증이나 각막연화증, 야맹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4 위장 보호

당근의 베타카로틴, 비타민A 성분은 염증으로 인한 상피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소화기관 내 점막의 회복을 유도하여 위장 건강 강화뿐 아니라 속 쓰림이나 위염,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당근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위 기능을 강화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5 간 건강 보호

당근의 비타민A 성분은 체내에 있는 독소의 배출을 유도하고 담즙생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여 간의 지방을 감소시키는 등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당근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염으로 인해 저하된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간염치료에 효과적이라고

6 피부미용

당근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피부의 노화를 막고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 기미, 피부염, 건선,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당근 부작용

1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A는 과다 섭취 시 현기증, 통증,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기형아 출산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당근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과다 섭취 시 일시적으로 얼굴이 주황, 노란빛으로 변하는황색소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섭취를 줄이면 바로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한다.

3 당근에는 비타민C 성분을 파괴하는 분해효소인 아스코르비나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식품과 섭취할 경우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당근 섭취 시 주의사항

1 당근을 손질하면 당근 내 베타카로틴이 산화되기 시작하므로 섭취 직전에 손질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2 당근은 껍질 부분에 베타카로틴 등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3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A 성분은 지용성 성분으로 생으로 섭취 시 흡수율이 10% 가량이지만 기름에 볶아 섭취할 경우 흡수력이 50%로 높아진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