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효과 및 부작용

생강차 효능 효과 및 부작용

고수트 2021. 4. 26. 18:10

생강차 유래 및 생산지

 

생강을 썰어 꿀이나 당류로 만든 차이다. 생강을 편으로 썰어 몇 주간 꿀에 재워 발효 후 차로 타먹는 방법이 보편적이나 생강을 채 썰어 약 불에 끓인 후 당류에 섞어 마시는 방법도 있다.

생강은 외떡잎식물 생강과 생강목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학명은 zingiber officinale이다. 새앙, 새양이라고도 하며 동인도의 힌두스댄 지역이 원산지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2500년 전부터 생강을 키웠다는 기록이 있고 지금의 사천성이 생강의 원산지로 알려져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 현종 9년 1018년에 생강 재배에 관한 내용이 처음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당시에는 생강이 왕의 하사품으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다. 고려시대 인삼차는 서민들이 마시는 차였고 생강차는 임금과 귀족이 마시는 차였다고 한다.

 

생강차 효능

1. 감기예방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며 감기의 원인인 리노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인후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염증을 완하시키고 기관지를 확장시켜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더불어 감기 초기에 먹을 시 진통과 해열, 효과에 도움을 준다.

 

2. 소화 기능 향상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소화 기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또한 생강 특유의 쓴맛은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하여 식욕이 없을 때 식욕촉진의 역할을 돕는다고 한다.

 

3. 향균 효과

진저롤 성분이 냄새를 없애주고 각종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이런 이유로 음식에서 비린내 등의 냄새 제거용으로 생강을 이용한다. 뿐만 아니라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류, 무좀균, 몸의 회충 제거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생강은 DNA 변영 및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4. 구토, 매스꺼움에 도움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구토와 메스꺼움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의 입덧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5. 치매예방

생강의 소염제 성분이 뇌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 효과를 준다고 한다.

 

6. 관절염 완화

생강의 항 염증 성분이 골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한 연구에서는 생강이 무릎의 관절염과 염증, 통증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를 내놓았다.

또한 생강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7. 혈관건강 증진

생강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아연 성분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간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생강차 부작용

1.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치질환자나 위게양, 십이지장궤양 같은 내장기관의 출혈의 의심되는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위가 약한 사람이 생강을 과다섭취시 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점막이 손상될 수 있다.

 

3.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이 섭취 시 체내 온도가 올라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4. 생강은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에 임산부가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한다.

 

5.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데 아주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미 혈당을 낮추는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생강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생강차 참고 사항

1. 생강은 꿀, 대추, 무, 계피, 장어와 함께 섭취 시 효능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

 

2. 생강차는 차갑게 먹는 것보다 따뜻하게 마시는게 효과가 높다고 한다. 극단적으로 몇몇 전문의들은 차가운 생강차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한다.